수업자료실

설교준비를위한 효과적인 자료수집

최고관리자 0 450 12.04 20:06

설교 준비를 위한 효과적인 자료수집

 

 

235F493352523ADA0DE393

 

 

 
설교는 가장 영광스러운 일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가장 부담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설교를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는 목회자라면 누구에게나 느끼는 평생의 과제일 것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설교 준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해, 릭 워렌 목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새들백교회에서 릭 워렌 목사가 전한 가장 능력이 넘쳤던 시리즈 설교 중 하나는 시편 23편이었습니다. 이 시리즈 설교가 전해진 6주 동안 무려 446명의 사람들이 예수님에게로 돌아오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이런 놀라운 열매가 맺힌 이유에 대해, 릭 워렌 목사는 자신의 자료 수집 습관 때문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대학시절부터 시편 23편에 대한 자료들을 모았습니다. 책들과 설교들, 예화들, 그리고 경건의 시간을 통해 얻은 통찰력 등 모든 것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었고, 20년 이상 모여진 이 자료들은 비로서 이 시리즈 설교를 할 때 세상의 빛을 보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릭 워렌 목사가 어떻게 이들 자료들을 수집했을까요? 릭 워렌 목사는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 관련 성경 구절의 수집부터 시작하라!

심지어 단 한 구절을 가지고 설교할 때조차도, 해당 주제에 대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에 대해 알고자 노력하십시오. 해당 주제와 관련해서 언급된 모든 성경구절과, 이 구절들의 배경에 대해 알고자 노력하십시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성경 전체를 담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련된 성경구절을 찾을 수 있을까요? 우선 하나님의 말씀을 암송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암송한 말씀들은 훗날 여러분이 어떠한 주제에 대해 생각하거나 설교를 작성할 때 성령님께서 생각나게 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여러분의 설교는 더욱 풍성해 질 것이고, 설교 준비가 쉬워질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성경을 연구하고 암송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 주제와 관련된 성경 구절 목록을 만들라!

목적이 이끄는 삶을 저술하기 몇 년 전, 릭 워렌 목사는 목적이 이끄는 삶에 대해 시리즈 설교를 전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그는 천 개 이상의 성경 구절을 연구했으며, 시리즈 설교를 시작하기 전에 하나의 바인더에 이것들을 모두 모았습니다. 이것은 엄청난 양의 시간의 소요를 필요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만큼 이 시리즈 설교에 깊이를 더해 주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들의 발달로 이전보다는 시간이 엄청 절약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자료마다 색인을 만들고 이를 찾는 일은 수고스러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소프트웨어만을 잘 활용하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음으로, 성경 구절 이외의 자료를 수집하라!

성경구절 외에 설교할 주제와 관련된, 인용구들과 기사들, 책들을 수집하십시오. 이를 위해서는 항상 읽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끊임없이 읽고, 언제든지 필요한 자료는 수집할 수 있는 준비를 하십시오. 릭 워렌 목사는 여행을 다닐 때조차도 책이나 잡지를 읽다가 필요한 자료가 나오면 오릴 수 있도록 가위를 가지고 다닌다고 합니다. 이들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은 A4 사이즈의 플라스틱 파일 상자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필요한 자료들은 언제든지 해당 주제가 적힌 플라스틱 상자에 담으십시오. 만약 수집한 자료가 하나의 메시지 이상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으면, 구석에다 가능한 주제들을 기록해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 때 조심할 것은 분류하는데 너무 부담을 갖지 마십시오. 이들 자료들을 어떻게 분류할지는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스트레스는 받거나 얽매이지는 마십시오. 만약 흥미를 돋구는 책이 있으면, 우선 인터넷 서점에 소개된 책 정보 페이지를 출력하여 보관해 두십시오. 그리고 언젠가 그 분야에 대해 설교할 때 필요하다면 그 책을 구입하여 사용하십시오. 잡지 기사를 수집할 때도 잡지의 목차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목차를 복사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해당 기사를 찾아 사용하십시오.

 

* 인터넷을 활용하라!

손가락만 잘 활용한다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그리고 무료인 자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서핑 하다가, 관심 있는 어떤 것을 발견한다면 여러분의 컴퓨터에 저장해 두십시오.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인터넷은 좋은 정보와 동시에 나쁜 정보를 함께 제공합니다. 가치의 판단만큼은 인터넷이 해 줄 수 없습니다. 그냥 관심이 가는 것은 무엇이든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십시오. 다만 저장할 때 파일명을 관련 주제명을 활용하여 저장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링컨_고난_성경”이라는 제목으로 파일명을 입력하면 파일명만 보아도 대략의 주제를 알 수 있으며, 추후에 검색을 할 때도 이 세가지 단어 중 하나만 검색어로 지정하여도 해당 파일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분명 자료를 복사하여 보관하는 방법보다 휠씬 시간을 절약해 줄 것입니다.

 

* 자료 개발 팀을 모집하라!

릭 워렌 목사는 자료 수집을 도와주는 많은 수의 자원봉사자를 활용하고 있고, 이들 자원봉사자들은 릭 워렌 목사의 설교사역의 중요한 동역자들입니다.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은 단 하나, 읽는 것을 좋아하면 됩니다. 먼저 그들에게 앞으로 다루게 될 주제들에 대해 이야기 해 주십시오. 그러면 그들은 여러분을 위해 예화나 인용구, 책 등의 자료를 찾을 것입니다. 이 때 이들 자원봉사자들에게 사전에 두 가지 사실에 대해 분명히 알려 주십시오. 첫째는 보내 준 모든 자료에 대해 고맙다고 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십니다. 감사의 마음은 가지고 있지만 보내준 자료마다 목회자가 응답할 수 없음에 대해 양해를 구하십시오. 둘째는 보내준 자료는 돌려드리지 않는다고 말하십시오. 필요하면 자료를 보낼 때 복사본을 보내도록 양해를 구하십시오.

설교자로서 여러분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습관 중의 하나는 바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설교를 위하여 어떤 것이라도 수집하지 않고서는 단 하루도 보내지 않기를 바랍니다. 분명 이것은 여러분에게 적잖은 시간을 요청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메시지는 그만큼 능력이 생길 것입니다.

 

  

Comments